본문 바로가기
조선왕조실록

조선 제26대 고종의 주요 업적과 사건들

by 환영해유 2025. 1. 9.

조선 제26대 고종의 주요 업적과 사건들

↘↘

 

고종은 1852년 음력 7월 25일에 조선 한성부 정선방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는 흥선대원군 이하응이고, 어머니는 여흥부대부인 민 씨입니다.

 

고종은 12세의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랐지만, 흥선대원군이 국정을 주도하였습니다. 고종은 성인이 된 후 직접 국정을 운영하려고 하였으나, 흥선대원군과 민 씨 세력의 갈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1876년에는 일본과 강화도조약을 체결하여 개항하였으며, 이후 미국, 영국, 러시아 등과 차례로 수교하였습니다. 1894년에는 동학농민운동과 청일전쟁의 영향으로 갑오개혁을 추진하였습니다.

 

1897년에는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바꾸고 황제로 즉위하였습니다.

 

 

조선 제26대 고종의 주요 업적과 사건들

 

 

 

고종의 주요 업적과 사건


고종은 대한제국의 초대 황제로 1863년부터 1907년까지 재위했습니다. 고종의 재위 기간은 조선의 근대화와 자주독립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진 시기였습니다. 

 

 

1. 개항과 개화 정책 추진

고종은 1876년 일본과 강화도 조약을 체결하여 개항하고, 서양의 문물은 수용하는 개화 정책을 추진했습니다. 이를 위해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고, 신식 무기를 도입하고 군사 훈련을 실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2. 대한제국 선포

1897년 고종은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고치고, 자신을 황제로 즉위시켰습니다. 이는 조선이 독립국임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3. 을사늑약 체결

1905년 일본은 고종을 강제로 퇴위시키고, 을사늑약을 체결하여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빼앗았습니다.

 

 

4. 헤이그 특사 파견

1907년 고종은 헤이그 특사를 파견하여 을사늑약의 부당함을 알리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헤이그 특사 파견은 실패로 돌아갔고, 고종은 강제로 퇴위되었습니다.

 

 

5. 독립운동 지원

고종은 일제의 침략에 맞서 독립운동을 지원했습니다. 특히, 1919년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을 승인하고, 독립운동을 위한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고종은 조선의 근대화와 자주독립을 위해 노력했지만, 일제의 침략에 의해 그 뜻을 이루지 못지만, 그의 노력은 대한민국의 독립과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상으로 조선 제26대 고종의 주요 업적과 사건들에 대해서 요약 정리해 드렸습니다.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