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담도암 증상과 진단 방법, 건강한 삶을 위한 가이드

by 환영해유 2024. 9. 4.

담도암 증상과 진단 방법, 건강한 삶을 위한 가이드

 

↓▼↓

 

 

담도암은 비교적 덜 알려진 암이지만,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담도암 예방과 관리를 위한 원인부터 치료까지 필수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담도암 증상과 진단 방법, 건강한 삶을 위한 가이드

 

 

 

담도암, 원인, 증상, 치료 방법


▣ 담도암이란?

담도암은 간에서 생성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이동하는 경로인 담도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말한다. 

담도암은 크게 간내 담관암과 간외 담관암으로 나뉘며, 간외 담관암은 다시 간문부 담관암과 중하부 담관암으로 구분된다.

 

 

 

▣ 원인

담도암의 원인은 다양하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간흡충 감염이 있다. 간흡충은 민물고기를 날로 섭취했을 때 감염될 수 있는 기생충으로, 담도 벽에 붙어 살아가며 치료하지 않으면 담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만성 담도염, 담석증, 간경변, 비만, 당뇨병 등이 담도암의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 증상

담도암은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다.

 

주요 증상으로는 활달, 복통, 체중 감소, 가려움증, 회색 변, 소화 장애 등이 있다. 황달은 종양이 담도의 흐름을 막아 담즙이 혈액으로 역류하면서, 발생하며,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고 갈색 소변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 진단 방법 

담도암은 혈액 검사, 복부 초음파,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 공명영상(MRI)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ERCP)과 경피경간 담관 조영술(PTC)도 정밀한 진단을 위해 사용된다.

 

▣ 치료 방법

담도압의 1차적인 치료 방법은 수술이다. 종양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며, 수술이 어려운 경우 항암치료자 방사선치료를 병행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면역력 관리와 재발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 재발 방지

담도암은 재발 위험성이 높은 질환이다.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역력 관리가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단, 스트레스 관리 등이 필요하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한방 치료와 양방 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생활 관리

담도암 환자는 수술 후 간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간의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한 개인적인 관리와 의료진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암 요양병원에서 통합적인 치료를 받거나 외래 방문을 통해 체계적인 관리를 받는 것이 예방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상으로 담도암 증상과 진단 방법, 건강한 삶을 위한 가이드를 주제로 요약 설명해 드렸습니다.

 

 

 

 

 

끝.